토론교육전문가와 활동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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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에 걸쳐 각 급 학교나 방과 후 교실 등에서는 토론교육(독서토론, 디베이트, 하브루타 교과학습토론 등) 이 불 일듯 일어나고 있으며 교육 시장에서도 토론교육이 대세가 되어가 고 있고 이로 인해 사교육시장의 학습지교사, 독서, 논술지도교사들도 토론교육을 병행한 교습형태로 급속하게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상이 급격히 변함에 따라 교육방법 및 환경 또한 급변하고 있는 것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제시되는 가장 적합한 교육방법은 토 론교육이며 이에 대한 전문교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토론교육 전문교사는 관련 지식만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실습경험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토론은 현장성이 뒤 따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토론교육 전문교사 양성은 정확한 이론교육을 바탕으로, 철저한 실습을 통해 배출되고 관리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역할의 필요성에 따라 (사)한국디베이트코치협회는 시작되었으며 교사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습니다. 아울러 교사의 우수성을 위해 커리큘럼과 교육방법론을 연구, 개발하며 지속적인 보수교육 및 교육지원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공교육

1) 교수법 전환 (자기주도형, 참여 형 수업방식)
2) 창의재량활동 프로그램
3) 교내토론동아리 지도
4)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사교육

1)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질문 학습법)
2) 독서지도 프로그램 (독서토론, 독서 디베이트)
3) 토론역량지도 프로그램(리더십 교육, 면접교육)

성인교육

1)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2) 창의력훈련 프로그램
3) 프로젝트 개발 역량훈련
4) 의사소통훈련
5) 교수법 훈련